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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Project
MS Project - 비용 필드에 비용을 추가할 수 있다? 본문
Cost & EVM Modeling 과정
가장 일반적인 비용 산정은, 자원에 일당을 책정하고 그 자원이 2일간의 작업을 수행한다고 가정하면, 2일 x 일당(\)이 계산되어 비용 필드(열)에 자동으로 계산되어 표시됩니다. [ 100,000/d ] 은 일당 10만원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산정된 비용이 아래에서와 같이 200,000원 (일당 10만원, 작업 기간 2일)이 표시되는데, PM이 이 비용 필드에 20만원을 선택해 40만원으로 입력을 해 버리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결국 40만원이라는 표시와 함께 비용 필드의 전체 합계는 20만원이 더 추가된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런 case로, "이렇게 비용을 임의로 입력하면, 자원 비용에 대한 신뢰를 어떻게 하냐" 라는 신뢰성 문제와 더불어 이 현상이 MS Project의 버그가 아닌지 등에 대한 문의가 있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비용 필드에 PM이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그리고 합산되도록 설계(design)된 겁니다.
Cost & EVM Modeling 과정에서 언급되는 비용 필드는 모든 작업의 전체 비용이 표시되는데, 전체 비용은 작업에 할당된 각 자원에 대한 비용 값(A 작업, 20만원)과 작업과 관련된 고정 비용(예, 계약금, 임대료 등) 금액의 합계를 보여줍니다. (이 글에서는 고정 비용에 대한 정의나 예시는 다루지 않습니다)
이제 고정 비용 필드(열)을 삽입한 후에 비용 필드(열)에서 기존 20만원을 40만원으로 변경하면, 비용 필드(열)은 변경한 40만원이 보이며, 고정 비용 필드(열)은 0 원에서 20만원으로 변경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고정 비용 필드(열)에 20만원을 입력해도, 비용 필드(열)의 값은 기존 20만원에서 40만원으로 변경됩니다.
PM이 작업의 비용 필드(열)에 400,000원을 수동으로 입력 한 경우,
MS Project는 '아, PM이 직접 입력을 하는걸 보니, 작업에 대한 추가 비용이 있나보네' 라고 판단하고 [고정 비용] 필드(열)에 이 추가 비용(20만원)을 입력해 버립니다.
물론 [비용] 필드는 고정 비용에 기재된 금액까지 다 합산되서 표시되므로 수정한 대로 40만원이 표시됩니다.
[ 요약 ]
작업에 자원에 대한 비용 외, 고정 비용으로 들어가는 비용은 [고정 비용] 필드에서 입력하셔도 되지만, 추가되는 고정 비용을 그냥 비용 필드에서 입력해버리셔도 MS Project는 추가된 비용을 스브적 고정비용 쪽으로 쟁여 둡니다.
권장 사항은 고정 비용이 발생할 경우 [비용] 필드에 직접입력하지 마시고 [고정 비용] 필드에 입력하시는 겁니다.